산부가 되는 순간,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 또는 금기 음식은 무엇인지 많은 정보를 찾게 된다. 전문가들은 임산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으로 날음식, 참치류 생선, 술, 담배, 과량의 카페인 정도를 꼽으며, 이외의 음식은 특별히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조언했다. 다만 평소에 먹지 않았던 음식은 잘못 먹고 탈이 날 수도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고, 짜고 매운 자극적인 음식, 찬 음식, 철분의 흡수를 막는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등을 피하는 것이 좋다.
반대로 임산부가 먹으면 좋은 음식은 임신 중 아기의 성장 발달에 가장 중요한 영양소인 엽산과 철분 풍부하며, 고른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이다. 우유 제품을 매일 3회 이상, 고기나 생선, 채소, 과일은 매일 먹도록 한다. 음식을 만들 때는 위생적으로 다루고 보관했던 음식은 충분히 가열한 후 먹어야 식중독 등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다.
1. 날계란
날계란에는 살모넬라균이 들어 있을 수가 있다. 날계란은 아이스크림이나 홈메이드 케이크, 마요네즈 등에 들어 있을 수 있으나 그런 것들은 저온 살균으로 인해서 위험이 제거돼 있다.
2. 소프트 치즈
소프트 치즈는 저온살균 처리가 되지 않은 우유를 먹는 것과 똑같은 위험을 안고 있다. 소프트 치즈를 고를 때는 허가가 없는 회사라면 피하는 것이 좋다.
3. 날고기
익히지 않은 고기에는 일반적으로 인체에 해로운 미생물이 발견되곤 한다. 발견되는 미생물로는 대장균 박테리아, 톡소폴리스마 기생충, 살모넬라균 같은 것들이 있다. 육류는 항상 충분한 열에 익혀 균을 죽인 후에 먹어야 한다.
4. 날생선
설익은 생선이나 훈제 생선, 특히 홍합, 굴, 새우, 게 등은 익히지 않은 육류와 마찬가지로 태아나 임신부에 해를 끼칠 수가 있다.
5. 훈제고기 & 소시지
훈제고기와 소시지에도 아직 세균들이 살아 있을 수 있다. 세균은 태반을 뚫고 태아에 침투해 혈액에 독성을 가져다줄 수 있다. 또한 그러한 균들은 유산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6. 세척 되지 않은 채소
임신 중에 가장 소중한 영양식으로는 채소와 과일을 들 수가 있다. 대신 충분히 물에 헹궈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주혈 원충병, 기생충 등 땅에 있던 병원균이 채소에 묻어 있다가 인체에 흡수될 수가 있다.
7. 팥
팥의 경우 임신 중에 다량으로 섭취하게 되면 자궁을 수축시키고 호르몬 분비를 왕성하게 만들면서 기형아 출산율을 높이기 때문에 이 역시 섭취를 삼가도록 한다.
8. 율무
율무의 경우 태아의 성장을 위한 지방질과 수분을 태우는 역할을 한다. 율무차의 경우 율무의 함량이 낮다며 섭취하는 이들도 있지만, 율무의 함유량이 낮더라도 율무차의 섭취를 제한하고, 율무가 들어있는 잡곡밥 역시 먹지 않도록 한다.
뼈 골절에 좋은 음식
평소 잘 사용하지 않던 몸을 갑작스럽게 사용할 경우, 작은 외부 충격에도 뼈가 부러지는 등 골절을 겪기 쉬운 상태가 된다. 골절은 아무리 미세하고 약한 정도라도, 일상생활에 부담을 준다. 뼈
e.dasoni1004.com
생리통 완화하기
여성이라면 누구나 생리통의 아픔과 불편함에 공감할 것이다. 비교적 가볍게 지나가는 경우도 있지만, 배를 쥐어짜는 듯한 통증을 느끼거나 하루 종일 누워 있어야 하는 사람도 있다. 진통제를
e.dasoni1004.com
댓글